1. 스펙
중경외시 이공계열 학사 3.4/4.5
중경외시 바이오계열 석사 4.3/4.5
토스 IH
학부연구생 6개월
2. 취업 준비 상황 (제취연을 알기 전)
취업 준비 초반에는 어떤 직무로 지원해야 하는지 방향을 잡지 못한 상태였습니다.
그래도 석사 졸업생이기에 연구직무를 지원해야한다는 사고에만 머물러 있었고, 대부분 이름이 알려진 제약 바이오 회사 연구직 위주로 서류를 넣는 방식으로 지원을 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석사 졸업 준비도 병행해야 했기 때문에 자소서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못했었습니다.
3. 제약회사 취업연구소를 알게 된 계기
자소서에 많은 시간을 투자를 못하는 상황이었기에 처음엔 자소서 컨설팅, 자소서 첨삭해주는 곳 위주로 알아보다가 유튜브에서 제약바이오 현직자 영상으로 제취연을 알게 되었습니다.
1:1 진단으로 제 현 상황을 진단받고, 지원 직무의 폭을 넓혀야할지 여쭤보고, 넓힌다면 어떤 준비를 더 해야할지 알아보고자 신청했었습니다.
4. 제취연으로 도움 받은 내용 (카톡상담, 유튜브, 칼럼, 수업, 컨설팅 등)
1:1 진단
면접 컨설팅
유튜브 영상 다수
5. 어떤 점이 도움이 되었는지
5.1. 자소서 작성
1:1 진단에서 추천해주신 직무대로 지원했고, 바로 첫 서류합격 연락을 받았습니다.
자소서 쓸 때 유튜브에 올려주신 직무 분석 영상, 자소서 쓰는 방법, 초안 작성법 등에서 정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유튜브 보시면 자소서 기본 틀 (두괄식 등)을 알려주시고 그 안에 경험을 녹여낼 수 있는 표현들을 말씀해주시는데, 그 내용들이 다 너무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5.2. 면접 준비
서류 합격 연락받자마자 바로 연락드려서 면접 컨설팅 일정 잡고, 총 4시간 동안 면접컨설팅을 받았습니다.
직무 관련해서는 기본적으로 공부를 해가긴했는데 직무 관련 이해도가 낮았어서 보완하는데 많은 시간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해당 부분이 자소서에도 좀 약점으로 드러날 수 있어서 자소서 예상 질문도 꼼꼼히 확인해주시고 예시 답변으로 수습해주신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6. 면접 분위기, 질문 및 답변 등
6.1. AI 면접
10대 질문 준비했던 것으로 대답이 모두 가능했습니다.
자기소개, 성공경험, 실패경험, 갈등경험은 10대 질문 준비한대로 말했고, 그 외의 질문은 회사 선택 시 가장 크게 고려하는 점과 고려하지 않는 점 + 랜덤 상황면접 이렇게 구성되었습니다.
6.2. 직무면접
직무 면접 분위기는 압박 면접이었습니다.
직무 관련해서 많이 질문 하셨었고, 면접 컨설팅에서 공부하라고 찝어주신 부분에서 다 답변 가능한 수준이었기에 준비해간대로 수월히 답변할 수 있었습니다.
질문은 대부분 GMP, 관련 가이드라인에서 나왔습니다.
압박이 너무 심해서 면접 컨설팅이 아니었으면 면접 때 대답 못하고, 핀트 못 잡고 다른 주제 대답하고 난리났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 압박을 강하게 주시긴 하셨는데 면접 컨설팅 때 배운대로 방긋방긋 웃고 있었던 것도 합격에 도움이 되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6.3. 임원면접
직무 면접 합격 소식 이후에 바로 임원 면접을 봐서 임원 면접 준비 기간은 그렇게 길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면접 컨설팅 때 준비했던 내용과 이후에 피드백 주신 내용 기반으로 짧지만 굵게 잘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직무면접 때와는 달리 편안한 면접이었지만 직무적인 내용을 많이 물어보셨습니다.
최근 동향이나 회사를 어떻게 생각하는 지, 즉 평소에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확인하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7. 취준하고 계신 분들께 응원의 메세지
1:1 진단 때 제가 마지막으로 여쭤봤던 질문이 '선생님이 보시기에 객관적으로 저 올해 상반기 안에 취업할 수 있을 것 같나요?' 였습니다.
그만큼 계속 불안해하고 걱정하면서도 도와주시는 분들을 믿고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더니 1:1 진단 컨설팅 한 달만에 최종 합격을 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고 계속 노력하시고 제취연 컨설팅 참여하고 유튜브 자주 보시면 금방 취업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화이팅!
8. 최종합격 인증샷 캡처 (문자, 메일 등 -> 개인정보는 모자이크 처리해주시면 됩니다!!)


1. 스펙
중경외시 이공계열 학사 3.4/4.5
중경외시 바이오계열 석사 4.3/4.5
토스 IH
학부연구생 6개월
2. 취업 준비 상황 (제취연을 알기 전)
취업 준비 초반에는 어떤 직무로 지원해야 하는지 방향을 잡지 못한 상태였습니다.
그래도 석사 졸업생이기에 연구직무를 지원해야한다는 사고에만 머물러 있었고, 대부분 이름이 알려진 제약 바이오 회사 연구직 위주로 서류를 넣는 방식으로 지원을 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석사 졸업 준비도 병행해야 했기 때문에 자소서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못했었습니다.
3. 제약회사 취업연구소를 알게 된 계기
자소서에 많은 시간을 투자를 못하는 상황이었기에 처음엔 자소서 컨설팅, 자소서 첨삭해주는 곳 위주로 알아보다가 유튜브에서 제약바이오 현직자 영상으로 제취연을 알게 되었습니다.
1:1 진단으로 제 현 상황을 진단받고, 지원 직무의 폭을 넓혀야할지 여쭤보고, 넓힌다면 어떤 준비를 더 해야할지 알아보고자 신청했었습니다.
4. 제취연으로 도움 받은 내용 (카톡상담, 유튜브, 칼럼, 수업, 컨설팅 등)
1:1 진단
면접 컨설팅
유튜브 영상 다수
5. 어떤 점이 도움이 되었는지
5.1. 자소서 작성
1:1 진단에서 추천해주신 직무대로 지원했고, 바로 첫 서류합격 연락을 받았습니다.
자소서 쓸 때 유튜브에 올려주신 직무 분석 영상, 자소서 쓰는 방법, 초안 작성법 등에서 정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유튜브 보시면 자소서 기본 틀 (두괄식 등)을 알려주시고 그 안에 경험을 녹여낼 수 있는 표현들을 말씀해주시는데, 그 내용들이 다 너무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5.2. 면접 준비
서류 합격 연락받자마자 바로 연락드려서 면접 컨설팅 일정 잡고, 총 4시간 동안 면접컨설팅을 받았습니다.
직무 관련해서는 기본적으로 공부를 해가긴했는데 직무 관련 이해도가 낮았어서 보완하는데 많은 시간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해당 부분이 자소서에도 좀 약점으로 드러날 수 있어서 자소서 예상 질문도 꼼꼼히 확인해주시고 예시 답변으로 수습해주신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6. 면접 분위기, 질문 및 답변 등
6.1. AI 면접
10대 질문 준비했던 것으로 대답이 모두 가능했습니다.
자기소개, 성공경험, 실패경험, 갈등경험은 10대 질문 준비한대로 말했고, 그 외의 질문은 회사 선택 시 가장 크게 고려하는 점과 고려하지 않는 점 + 랜덤 상황면접 이렇게 구성되었습니다.
6.2. 직무면접
직무 면접 분위기는 압박 면접이었습니다.
직무 관련해서 많이 질문 하셨었고, 면접 컨설팅에서 공부하라고 찝어주신 부분에서 다 답변 가능한 수준이었기에 준비해간대로 수월히 답변할 수 있었습니다.
질문은 대부분 GMP, 관련 가이드라인에서 나왔습니다.
압박이 너무 심해서 면접 컨설팅이 아니었으면 면접 때 대답 못하고, 핀트 못 잡고 다른 주제 대답하고 난리났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 압박을 강하게 주시긴 하셨는데 면접 컨설팅 때 배운대로 방긋방긋 웃고 있었던 것도 합격에 도움이 되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6.3. 임원면접
직무 면접 합격 소식 이후에 바로 임원 면접을 봐서 임원 면접 준비 기간은 그렇게 길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면접 컨설팅 때 준비했던 내용과 이후에 피드백 주신 내용 기반으로 짧지만 굵게 잘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직무면접 때와는 달리 편안한 면접이었지만 직무적인 내용을 많이 물어보셨습니다.
최근 동향이나 회사를 어떻게 생각하는 지, 즉 평소에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확인하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7. 취준하고 계신 분들께 응원의 메세지
1:1 진단 때 제가 마지막으로 여쭤봤던 질문이 '선생님이 보시기에 객관적으로 저 올해 상반기 안에 취업할 수 있을 것 같나요?' 였습니다.
그만큼 계속 불안해하고 걱정하면서도 도와주시는 분들을 믿고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더니 1:1 진단 컨설팅 한 달만에 최종 합격을 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고 계속 노력하시고 제취연 컨설팅 참여하고 유튜브 자주 보시면 금방 취업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화이팅!
8. 최종합격 인증샷 캡처 (문자, 메일 등 -> 개인정보는 모자이크 처리해주시면 됩니다!!)